GAS HYDRATE
지질·지화학 탐사는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의 부존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탐사 방법이다. 지질·지화학 탐사는 해저면 표층에 발달하는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 부존을 확인할 수 있는 해저면 관측 탐사, 천부 퇴적층 내 가스하이드레이트 부존을 확인할 수 있는 피스톤 코어 시추 탐사, 심부 퇴적층 내 가스하이드레이트 부존을 확인할 수 있는 심부 시추탐사로 구성된다. 해저면 관측 탐사는 가스하이드레이트 부존과 관련하여 해저면과 해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해저면 영상을 촬영장치, 센서, 해수 채취 장비 등이 활용된다. 천부 피스톤 코어 시추 탐사는 해저면 하부 10 미터 이내의 천부 퇴적물을 활용한다. 회수된 퇴적물 코어의 퇴적학적 분석, 지화학 분석, 공극수 분석, 가스 분석 등은 천부 퇴적층 내 발달하는 자연 상태의 가스하이드레이트 부존을 확인하고 형성기작과 퇴적물 특성을 이해하는데 활용된다.
지구물리 탐사는 지질·지화학 탐사와는 달리 상대적으로 넓은 범위에서 가스하이드레이트 부존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탐사방법이다. 가스하이드레이트 부존을 확인하는 탄성파 탐사(seismic survey), 물리검층(well logging), 해저면 측사기(side scan sonar)와 음향측심기(echo-sounder)를 이용한 해저지형 탐사, 중·자력 탐사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가스하이드레이트 안정영역에 해당하는 퇴적층 전체를 대상하는 하는 연구에서는 탄성파 탐사 및 물리검층 자료를 활용한다.
탄성파 탐사는 광역적인 연구지역을 대상으로 가스하이드레이트 부존 지시 인자를 찾는데 활용된다. 국내에서는 탐해 2호를 활용한 탄성파 탐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퇴적층의 수직 단면의 형태를 파악할 수 있는 2차원 탄성파 탐사와 공간적인 형태를 파악할 수 있는 3차원 탄성파 탐사자료가 주로 취득된다. 탄성파 탐사자료상에서 확인되는 가스하이드레이트 부존 지시인자는 자연적인 퇴적환경에서 만들어지는 지층 반사면의 형태와는 달리 퇴적층 내 가스하이드레이트 부존으로 인해 만들어지는 이상대를 의미한다. 이러한 부존 지시인자는 가스하이드레이트 부존 지역을 예측함으로써 시추 위치 선정, 부존량 평가, 형성기작 연구 등에 활용된다.
지구물리 검층은 시추공검층(borehole logging)으로 불리어지며, 이는 시추 후 혹은 시추와 동시에 지층에 대한 여러 가지 물성 (전기비저항, 밀도, 공극률, 자연감마, 속도, 자연 전위 등) 등을 연속적이고 자세하게 측저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물리검층 방법은 wireline 검층으로서 검층장비를 시추공에 투입하여 하강 또는 상승하면서 장비 자체에서 공급되는 다양한 발생원 즉, 전기적, 음향학적, 방사성 및 전자기등의 발생원이 매질을 통하여 수신기에 수신된 값을 해석하고 또한 매질내에 존재하는 방사능 물질의 함량 정도 등을 측정하여 원하는 검층값을 구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에 와서는 시추와 동시에 지층의 물성자료를 직접 획득할 수 있는 LWD (Logging While Drilling)/MWD (Measurement While Drilling)를 일반적으로 수행한다.
The principal mission of the R/V Tamhae II is to conduct 2D and 3D petroleum, morphological, geological and geophysical
surveys over worldwide oceans including ice zones. The vessel is propelled by twin controllable pitch propeller driven by
two marine diesel engines through two propeller shafts and is constructed with a single continuous deck and raked stern with
a bulbous bow. Tank top, Partial deck, Main deck, A-Deck, B-Deck and navigational bridge deck are arranged from the bottom of the vessel.
Hull form in the early design stage, the hull form of the vessel with good characteristics in resistance propulsion and sea keeping has been
developed through an extensive modal test and the vessel has been designed and constructed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test.
Main deck, A-Deck and laboratory deck are applied floating floor and sound insulation material is applied to the wall to minimize
the propagation of the vibration and noise. The noise level in laboratory and cabins is in the range of 50dB(A)-60dB(A) and the vibration
level in the laboratory is approximately 0.3 mm/s in mean value.
Maneuvering capability. In order to maintain a good maneuvering capability and low speed propulsion capability required for the survey work,
the vessel is equipped with twin controllable pitch propeller, one bow thruster and one stern thruster. The ship can be maneuvered smoothly in all directions by joystick system.
Stability. Hydraulically operated watertight sliding doors are provided on the main transverse bulkheads under main deck.
The vessel has been constructed to meet the requirements of IMO resolution A167(ES.IV) and IMO resolution A543(13) for intact and damaged stability respectively.\
L.O.A. 64.4mtrs
Breadth 15.0mtrs
Depth 6.50mtrs
Draft 5.00mtrs
(IGT) 2085 GRT
Work Deck 430m2
Laboratory 90m2
Pull, (5knots) 41 tons
Max Speed 14.5 knots
Single Cabins 6 cabins
Double Cabins 15 cabins
Hospital 1 bed
ULSTEIN poscon joystick 1 ea
ULSTEIN high left flap rudders 2 ea
Passive Roll Damping System 1 set
ULSTEIN windlass/mooring winch 6 tons
Capstans 6.7 tons x 2
MOB-boat with one armed Davit 1 set
LifeRafts 6 x 20 persons
Hamworthy marine 3TH90W100B 800 cfm x 2
Hamworthy marine 4TH565W100 400 cfm x 2
Bow thruster(Ulstein) 590 kW x 1
Stern thruster(Ulstein) 370kW x 1
S-band and X-band ARPA radar
Gyro Compass
Auto Pilot
Echo Sounder
GmDSS-A3 (Inmarsat B and C)
VHF and UHF radios
ECDIS(Electronic Chart Display System
PTO for shaft generators.
ULSTEIN main engines (KRM-8) 1620kW x 2
ULSTEIN CP propulsion system 1620kW x 2
ULSTEIN reduction gears with primary
Shaft Generators 1600kVA x 2
Auxiliary Generator 570kVA x 1
Emergency Generator 131kVA x 1
UPS-clean power plant 90kVA x 2
ULSTEIN alarm system(UMAS) 1 set
Triacq data acquisition system
GUNCO source controller
Triqc 3-D seismic quality control system
Onboard seismic processing system
Trinav DGPS positioning system
Nessie digital streamer 240 ch 3000m × 2sets
Bolt air gun system 4,578 cu in.
Digicourse compass bird system
Sonardyne acoustic system
Streamer winches 3000m × 2
double gun winches 500m × 2
streamer storage winches 300m × 2
Nessie 3 digital streamer 32 ch 200m×1
Sub bottom profiling system (3.5kHz, Chirp II) 10,000m
Ocean Bottom Seismometer (OBS), POBS-280
Gradiometer, Geometrics
LaCoste & Romberg Gravitymeter
Single-beam Echosounder, Simrad EA 500
Single-beam Echosounder, Simrad EK 60
Multi-beam Echosounder, Simrad EM 12/950
Sidescan sonar, Klein 2000
Sound velocity profiling system
Piston corer/Box corer
Telescopic marine deck crane 2.8t at 12m
Overhead telescopic crane 2t at 2m
A-frame 10t at 5.2m
Deepsea winch 14φ × 10,000m